본문 바로가기
작업은계속되어야한다/Money

터키 악재와 코로나바이러스에 안습인 CGV 의 주가전망

by JTICA 2020. 2. 3.

2016년의 영광

CGV 요즘 정말 안습입니다. 하다하다 이렇게 아다리가 안맞고 타이밍이 안좋을 수가 있나 싶을정도입니다. 아래 10년짜리 주가 변동 그래프를 보면 CGV주가는 2016년 한때 14만원까지 치솟을 정도로 엄청난 위용을 자랑했습니다. 2015년을 기점으로 주가가 폭등하다가 2016년 초를 기점으로 쭉쭉 빠지고 있습니다.

2015년에 정말 절정을 구사하던 CGV주가~ 

2015년에 마침 해외사업이 잘풀리고 있었지요. 중국에서의 반응도 좋고, 저 당시 동남아에 투자했던 부분들이 점차 흑자전환이 되면서, 아주아주 모두가 행복할 때였지요.

 

2016년 당시 중국·미국·베트남·인도네시아·미얀마에 극장을 보유한 CGV였고 점점 상황이 좋아지면서 주가도 덩달아 상승했던 것 입니다. 그러나 위의 주가 그래프를 보면 2016년을 기점으로 서서히 내려가고 있으니 그 이유는 바로 2016년 CGV의 터키 투자였습니다.

 

CGV의 이런 기사 많이 보셨을 겁니다.

 

2016년 터키의 영화사 인수

CGV는 당시에 터키의 최고 영화사인 8000억원에 MARS를 인수합니다. 8천억원이면 엄청난 금액이기 때문에 혼자 투자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럽지요. 그래서 CJ ENM과 국내 투자자들과 공동으로 인수를 추진했지요. 그리고 터키에 법인을 세우고 (보스포러스인베스트먼트) 그 법인이 마르스를 인수하는 방식이지요.

야심찬 터키의 투자, 그러나~

뭐 여기 까지는 큰 문제가 없지요. 그러나 계약사항에 CJ CGV는 같이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TRS계약 (Total Return Swap) 계약을 맺게 됩니다. 즉 한마디로 투자자들은 자기들이 투자했으니깐 수수료도 받고, 나중에 계약이 끝나면 원금도 돌려받게 됩니다. (물론 원화로 거래지요.) 문제는 여기서 터집니다.  바로 환율이죠.

 

 

터키의 환율 하락

제가 계속 포스팅했던 터키의 환율하락이 쭉 이어집니다. 계약에 따르면 환율과 무관하게 수수료도 주고 나중에 원금도 돌려주게 되어있습니다. (2021년에 계약이 마감입니다.) 아래표를 보면 2016년 대비 환율이 반토막이 난것이지요.

터키의 환율 2012년에는 640원까지 했던것이 지금은 200원

 

터키환율과 버버리 대란 그리고 몽클레어 구입

1. 2018년 8월 뜨거운 여름 터키의 환율 폭락 2018년 8월에. 한국에 터키 버버리가 반값이라는 기사가 뜨기 시작하고 실검1위까지 장악한 적이 있다. 버버리 직구를 하고, 세일하고 겹치면 버버리를 거의 1/3 가격..

minsz.tistory.com

이런 환차손으로 인해 2019년 초반 실적발표에는 여기서 1,700억원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물론 이건 진짜 손실을 본것은 아니고 "평가손실"입니다. 무슨 말이냐하면 본인 주식이 10만원인데 8만원으로 떨어지면 2만원 손해본것이죠. 그러면 그 2만원이 평가손실인것입니다. 계속 주식을 들고 있으면 언제가는 오를수도 있기 때문에 진짜 손실은 아니지요.

 

 

코로나 바이러스

최근에 겨울왕국2를 비롯한 천만영화의 많은 탄생으로 CGV 회복하나 했으나, 여기에 아무도 예상치 못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터집니다. 뒤로넘어져도 코가 깨질만한 상황이네요. 언제 이 사태가 잠잠 해질지 모르겠습니다. 하필 또 사람이 많이 모여야 하는 영화산업인 CGV가 직격탄을 받습니다. 더구나 CGV의 해외사업 주요사업중에 하나인 중국사업에도 엄청난 제동이 걸어집니다. 하필 코로나 바이러스의 원조가 중국이라니~ 

 

 

주가 전망

터키에서의 환차손에 의한 손실 빼고는 나머지는 괜찮아 보입니다. 국내에 천만영화도 속속 탄생하고 있고, 디즈니에서 새로운 영화를 개봉할 때 마다, 블럭버스터가 터질때마다 좋은 소식이 들릴수 있습니다. 수입도 성장률도 나쁘지 않구요. 

본업(영화산업)에서 손실을 기록하고 적자가 누적되면 좀 심각한 것이지만, 본업 이외의 외부적인 변수때문에 기업의 가치가 쭉쭉 빠진다면 그 변수가 끝나면 이건 나중에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충분히 잠재력은 있는것이지요. 해외에서 계속 성장하고 있고, 중국, 베트남등 해외에서도 실적은 괜찮습니다. 물론 터키의 환율은 도저히 나아질 가망은 안보입니다. T.T 

 

투자중에서 가장 좋은 투자는 줍는 것입니다. 떨어진것 싼 가격에 주어 담아서 시세차익을 보는것이지요. 물론 언제가 가장 저점일지는 개인의 판단이죠. (가장 저층일때 지하가 있을수도 있다는게 무섭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진행 사태를 잠잠히 지켜보면서 현금총알 충전하다가, 저점이라고 판단될때 마구마구 뿌려서 시세차익을 주담주담 하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