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Printer

13_Ender 5 출력 Cura에서 Support 빼먹지 말자

by JTICA 2019. 12. 1.

평소에 와이프님께서 와인을 좋아해서 마트에서 자주 사다가 마시는 편이다. 와인을 마시면 코르크 마개가 나올텐데, 그것을 이쁘게 보관 할 수 있는 것을 Thingiverse에서 다운받았다. 이것 말고도 종류가 엄청 많으니깐 한번 들어가서 골라보기를 바란다.

 

다운받아서 stl 파일을 부르면 아래와 같이 되어있다. 이렇게 놓고 Default상태에서 0.2mm 레이어 높이로 슬라이스를 치고 바로 출력에 들어갔다. (Support조건없이) 

문제는 이거 안에가 비어있다는 점이다.

그랬더니 뚜껑쯤에 와서 무너져 내리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뚜껑쯤에는 허공에 떠있는 상태니깐. 30분 프린팅 한것이 완전 도로아미타불이 되었다.

이상태에서 바로 다음 Layer가 뚜껑이다.
이렇게 쌓여야 하는데 밑에 아무것도 없으니 저렇게 안되고 완전 다 무너져 내린다.

그래서 Support조건을 설정하였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서포트가 밑에서 부터 딸려 올라온다.

Overhang Angle밑 Support placement는 Google이나 네이버 찾아보시길~ (별거아님)

출력도 깔끔하게 되었다.

출력중 서포트와 함께 아주 잘되고 있다

그러나 다 출력이 되서 서포트를 때어 내는데 좀 애를 먹었다. 얅은 드라이버로 후벼파니깐 저 서포트가 통째로 빠졌다. 그외에 서포트 조건을 조절할 수 있는 세부 Control이 있는데 그건 다음기회에 포스팅해볼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