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업은계속되어야한다

호주 산불 - 가짜 산불 사진이 돌아다니네요

by JTICA 2020. 1. 8.

호주에 산불이 나고 난리도 아닙니다. 아래와 그림과 같이 호주에 사막이 아닌 부분은 전부 불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SNS에 떠돌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만 보면 전무후무한 화재입니다. Rihanna가 이 사진을 자신의 트위터에 공유하면서 아주 일파만파로 커졌습니다.

이 사진만 보면 아주 절망적인 상황인데요. 맞습니다. 아주 이례적인 불이 난 상황은 맞습니다. 그러나 다행이도 위의 사진은 사실이 아닙니다. 위의 사진은 Anthony Hearsey라는 예술가의 보정된 뽀샵(?)사진입니다. (진짜 뽀샵을 썻다는건 아닙니다ㅋㅋ) 이 사진은 지금 화재로 불타버린 면적이 아니라, 한달동안 화재가 감지된 곳을 약간 과장해서 시각화를 한것입니다. 그리고 스케일도 좀 과장된 사진입니다. 뭐, 관심을 불러 일으키 위해 그렇게 했겠지요.

 

추가로 아래와 같은 트위터로 전 세계적으로 많이 돌아다닙니다. 이것만 봐도 호주는 아주 잿더미로 변한듯해 보입니다.

그러나 다행이도 위의 사진도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지역을 의미하는것은 아닙니다. 저게 위성사진을 기반으로 만든건데, 주변의 온도보다 월등이 높은 지역을 시각화 한 자료입니다. 주변보다 온도가 높다고 꼭 그것이 화재를 의미하는것은 아니죠. 그리고 저 빨간색 주황색 불을 표시하는 저 지역이 불탄것 처럼 보이는데, 그것도 매우 과장된겁니다. 

 

딱 봐도 저 점하나 서울면적보다 커보이는데, 저게 사실이면 호주는 폭망상태지요. 살아남은 생명체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 유럽과 면적을 매치 시킨것도 사실 맞지 않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사이즈구요. 

 

실제 사이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지도보다는 완화 되었지만, 심각한건 사실입니다. 하루빨리 호주 산불이 잘 정리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산불로 호주의 숲/천연기념물/많은 동식물들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댓글